조문 조의 문자 문구와 답례 문자 보내는 방법



조문 조의 문자 문구와 답례 문자 보내는 방법과 조문 예절, 혹시 방문하지 못했을 때 보내는 예의있는 조문 조의 문자에 대해서도 알려드립니다.



조문 조의 문자 문구와 답례 문자 보내는 방법

 

 

 



 

조문 조의 문자 문구와 답례 문자 보내는 방법에 앞서 부의봉투 이름의 경우 봉투의 뒷면 좌측 아래쪽에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이때 꼭 알아두셔야 할 것은 이름을 작성할 때 가로로 적지 말고 세로로 적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렇게 부의봉투 이름을 잘 작성했다.면 이제 봉투 앞에 한자로 추모하는 글을 작성해주시면 되는데 이때 부의, 추모, 근조, 추도, 애도, 위령이라는 용어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의금 봉투

01. 봉투 앞면 중앙에 추모의 의미를 담은 한자어를 적는다. 보통 부의(賻儀)를 가장 많이 쓴다.
02. 봉투 뒷면 왼쪽 하단에 세로로 이름을 적는다. 소속은 이름의 오른쪽 위쪽에 적는다.
03. 부의금은 홀수단위(3, 5, 10, 15, ..)로 내며, 새돈이 아닌 헌돈을 내는 것이 좋다.

부의금 봉투 적는 법

  • 부의(賻儀) : 상을 치루고 있는 곳에 보내는 물품이라는 뜻
  • 근조(謹弔) : 죽음에 대해 슬퍼하고 있는 뜻
  • 추모(追慕) : 돌아가신 분을 그리며 생각한다.는 뜻
  • 추도(追悼) : 돌아가신 분을 생각하며 슬퍼하고 있다.는 뜻
  • 애도(哀悼) : 죽음에 대해 슬퍼하고 있다.는 뜻
  • 위령(慰靈) : 돌아가신 분의 영혼을 위로하고 있다.는 뜻

조문 조의 문자 예시

조문 조의 문자 문구와 답례 문자 보내는 방법

조의 문자 예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 뜻밖의 비보에 슬픔을 감출 수 없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목을 빕니다.
  2. 어떤 위로의 말도 마음에 차지 않으시겠지만 깊은 애도의 마음을 표합니다.
  3. 상심이 크실 것이라 생각하며 진심으로 조의를 표합니다.
  4.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해 조문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부고 답례문과 조의 답례문 예시는 아래에 적었습니다.

블로그 인기글

아이폰 드라스틱 대체 닌텐도 에뮬 iNDS 설치 다운로드

 

아이폰 드라스틱 대체 닌텐도 에뮬 iNDS 설치 다운로드

아이폰 사용자는 드라스틱 앱을 못써서 다양한 포켓몬스터 nds 등 닌텐도 게임 플레이가 불가능 했는데요, 아이폰 드라스틱 대체 닌텐도 포켓몬스토 nds 롬 플레이 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아

faq01.bloggerlife.net

 

 

조문 조의 문자 문구와 답례 문자 보내는 방법

부고답례문/조의답례문의 목적은 결국 ‘감사함의 표현’입니다. 위로의 마음을 전하러 한달음에 와준 지인들께 감사의 마음을 진솔하게 전달하는 것이면 충분합니다. ​장례를 치르는 가족분들을 뵙다.보면, 온 몸에 ‘진이 다빠진다.’ 라는 표현이 맞아보입니다.

그만큼 심적으로 신체적으로 큰 시련을 겪고 계신 것입니다. 누구보다.도 힘드신 분들은 결국 상주분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사정을 누구보다도 가장 잘 아는 것또한 지인분들이기에, 간단하게라도 감사함의 마음을 표현해보시는 것은 어떨까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조의 답례 문자 예시는 아래과 같습니다.

  1. 어려운 상황에서 찾아주신부분 정말 감사드리며 따듯한 격려로 인하여 많은 힘이 되었습니다. 상황이 정리된후에 빠른 시일내에 찾아뵙겠습니다. 
  2. 따듯한 위로를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신경써주신 덕분에 일을 잘 마치게 되었습니다. 직접 찾아뵙고 인사를 드려야하지만 마음의 정리가 아직 부족하여 죄송합니다. 다시한번 고개숙여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3. 이번 장례에 참석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저희 가족에게 많은 힘과 보탬이 되어주셨습니다. 다시한번 감사의 맘을 전하며 정리되는 되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4. 금번 저희 어머님의 장례에 많은 위로와 조의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따뜻하고 평안한 장례를 치렀습니다. 직접 찾아뵙고 인사드리지 못하는 점을 너그러이 이해하여 주시기 바라며 마음속 깊이 감사드리고 그 은혜 잊지 않겠습니다.
  5. 금번 저희 아버님의 상사 시 큰 슬픔을 함께해 주셔서 많은 위로와 힘이 되었습니다. 마음 깊이 그 은혜 잊지 않고 감사드리며 항상 건강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다시 한번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6. 삼가 감사 인사드립니다. 경황이 없는 가운데에서도 많은 힘과 위로를 받았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찾아뵙지 못하고 글로 인사를 대신하는 것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항상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7. 금번 저의 상사에 참석하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여러 가지로 바쁘심에도 불구하고 위로와 따뜻한 관심 덕분에 무사히 장례를 잘 모셨기에 우선 문자로나마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귀 댁의 건강과 평안이 함께하시기를 기도드립니다.

조문복장

01. 검은색 정장이 기본이나, 없을 때는 무채색 계열의 어두운 옷도 괜찮다.
02. 외투나 모자는 장례식장에 들어가기 전에 벗는 것이 예의다.
03. 지나치게 화려한 악세사리(시계, 귀걸이, 팔찌 등)는 착용을 삼가한다.
04. 어두운 색의 양말, 넥타이, 스타킹이 없을 경우 장례식장에서도 구입이 가능하니 당황하지 말자.

​조의금(弔意金)

조상할 조(弔) 뜻 의(意)가 합쳐진 이 말은 조의, 타인의 죽음을 애도한다.는 의미이며 조의금은 그런 의미로 내는 돈을 말합니다.

조위금(弔慰金)

위로할 위(慰)가 쓰인만큼 타인의 죽음을 애도하며 한편으로 남은 가족들을 위로한다.는 의미이며 조의금과 거의 같습니다.

부의금(賻儀金)

부의할 부(賻) 모양 의(儀)자를 써서, 부의, 즉 상을 치르는 데 도와준다.는 의미로 내는 돈 혹은 물건을 말합니다. 부의 자체만으로 부의금이란 뜻이 있지만, 역前앞을 아직도 사용하듯이 부의금도 관례로 사용됩니다.

부조금(扶助金)

도와줄 부(扶)에 도울 조(助)를 사용하는 만큼 도와준다.는 뜻이지, 어디에도 슬퍼 하거나 위로한다.는 뜻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부조금은 큰 일을 치룰 때 도와준다. 라는 의미로 내는 돈을 말하며, 따라서 결혼식/장례식 등 모든 경조사(慶弔事)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문 답례문을 보낼 때는 간결하고 진정성이 느껴지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첫 문장은 보낸 사람의 이름과 고인의 성함 등 구체적인 정보를 적어 스팸으로 오해받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고 고인의 개인적인 내용을 추가한 뒤 감사의 인사와 건강 혹은 행복의 인사를 전하며 마치면 됩니다.

​조의 답례문과 조문 답례문자 보내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아무리 친한 사이라고 할지라도 이모티콘을 보내는 것은 삼가는 것이 예의입니다.

장례식장 조문 시 주의 사항

장례식장 조문 시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말씀드리며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 유가족에게 계속 말을 거는 것은 실례되는 행동입니다.,
  • 이야기를 할 때는 조심스럽게 낮은 목소리로 말하고 조문이 끝난 뒤 밖에서 따로 이야기해야 합니다. 
  • 고인의 사망원인 혹은 경위 등을 상세히 묻는 것은 실례되는 행동입니다.
  • 상주가 어리다.고 하여 반말을 하거나 악수를 청하는 것은 무례입니다.
  • 종교가 다.르다.고 하더라도 집안의 가풍과 풍습을 따르는 것이 예의이므로 참견하지 않도록 합니다. 

블로그에 관심있으시다고요? 아무런 제약 없이 자신만의 컨텐츠를 올릴 인터넷의 자기 땅이 필요하시다고요? 그럼 아래 버튼을 통해 워드프레스를 시작해보세요!

 

👉가장 안전한 나만의 워드프레스 블로그 할인받고 시작하기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